본문 바로가기
노동자가 알아두어야할 근로기준법

부가세신고 쌤157 같은 세무앱으로 하는게 유리할까 직접하는게 유리할까

by notes64 2026. 1. 19.

사업자하면 매년 신고해야 하는게 있는데 그 중 하나가 부가세신고다. 

1월에 매번 하는 건데, 이게 할 때마다 헷갈린단 말이시. 

특히 앱으로 할지, 홈택스에서 직접해야 할지 뭐가 좋은지 몰라서 고민 좀 해보고

나도 해보고 했는데 결론은 

시간을 아끼고 싶으면 앱, 비용을 아끼고 싶으면 직접 신고

이거다. 

근데 만약 어떻게 신고해야 할지 잘 모르겠다? 그럼 앱으로 하는 걸 추천. 

나같은 경우도 앱으로 하는게 환급금이 더 많더라고.

일단 예를 들어보겠다. 나같은 경우는 세무앱을 쌤157 사용했음(3.3은 부가세 이제 안하더만)

 

세무앱 (쌤157 같은 세무앱) 이용시

쌤157 기준으로하면 이용료가 신고 건당 33,000원이다. 

세무사 대리가 거의 10~15만원인 걸 고려해보면 훨씬 저렴하다. 

하지만 장단점이 다 있긴 하다. 

세무앱 장점 

1. 편의성 : 확실히 편하다. 홈택스 데이터를 자동으로 불러와서 그냥 다음다음다음 버튼만 계속 누르면 끝난다. 

2. 정확도 : 아무것도 모르겠다고 덥썩 홈택스에서 맞겠지~ 하면서 그냥 넘기면 아까운 것들이 많다. 내가 놓치기 쉬운 공제 항목들이 많기 때문. 세무앱의 경우에는 이런 것들까지 전부 체크해주기 때문에 절세 효과가 크다. 

3. 시간 절약 : 무엇보다 이게 제일 큰 장점. 진짜 10분이면 끝난다. 굳이 홈택스 어떻게 신고해야 하는지 하나하나 공부할 필요가 없다. 

세무앱 단점

1. 비용 발생 : 홈택스에서 직접하면 0원, 하지만 세무앱에서는 수수료가 나간다. 꽤 나감. 나같은 경우는 홈택스로 해보고, 앱으로도 해보고 둘 중 더 많이 환급될 것 같은 쪽으로 선택해서 신고하는 편.

참고 : 내 경우에는 이번에 앱으로 확인했을 때는 20만원 정도 환급, 홈택스로 했을 때 5만원 환급으로 나왔음. 내가 홈택스에서 했을 때 뭘 빠뜨렸겠지. 여튼 그래서 걍 앱으로 신고했음. 33000원 내도 받는게 훨씬 많아지니까. 

2. 검토의 한계 : 솔직히 세무사가 직접 봐주는게 아니다보니 권리금 같은 특이 케이스에 대해서는 체크하기 어렵다. 

 

홈택스 직접 신고

최근에 세금비서 서비스가 좋아져서 예전보다는 확실히 쉬워졌다. 그래도 장단점은 있음. 

홈택스 신고 장점 

1. 비용 제로 : 수수로 없다 

2. 공부가 된다. : 내 사업의 매출과 매입 흐름을 직접 파악할 수 있어서 경영하는데 도움이 된다. 

홈택스 신고 단점

1. 실수 리스크 : 매입세액 공제/불공제 항목을 잘못체크하면 나중에 가산세 낼 수 도 있다. 이게 정말 무서움 ㄷㄷ

2. 시간 소요 : 익숙하지 않으면 메뉴얼과 유툽 보면서 한 두시간을 꼬박 써야 하는 경우도 있다. 

 

정리하자면

직접 신고는 매출 규모가 작고 거래 내역이 단순하거나 시간이 좀 있는 경우에 하면 좋고, 

세무앱의 경우에는 매출이 좀 있는데 세무사 쓰기 아까운 경우나 복잡한 건 싫고 수수료로 편안함과 시간을 사고 싶을 때 쓰면 좋다. 

연매출이 수억원대나 매입 증빙이 복잡하면 세무사 대리를 쓰는게 좋습니다. 

 

이번 부가세 신고 마감일 당일이 되면  내 경험상 홈택스 느려진다. 그러니 좀 일찍하시길.